json object를 response에 write해서 그 결과 값을 가져다 사용하게 해주는 class가 있다.
servlet에 등록해놓고 호출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는데... 
어느 순간 앞 뒤로 이상한 값이 붙어오기 시작했다. 이게 뭐지...??
테스트는 fiddler를 이용하였다.

사진이 좀 작긴 하지만... 잘 보면 response로 날라온 값의 시작과 끝에 이상한 숫자(빨간색 네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_-;
젠장.... 너 도대체 왜 붙는거냐...

위에 찍힌 data를 consol에서 print 해보면 저런 이상한 값은 없는 것이 확인된다.
그리고 어떤 request url에 대해선 저런 값이 붙질 않고 날라오는 경우도 있었다. 악!! 왜...? 왜..
하여튼 response에서 저 값을 붙혀서 뱉는단 소린데.. 왜 뱉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그 의미가 뭔지도 몰랐다. 그러다가 우연히 fiddler에서 'Header' 탭을 보게 되었다.
저 숫자 갑이 붙어오는 경우와 붙어오지 않는 경우 뭐가 다를까 봤더니 'Header'의 내용이 달랐다.
요건 response의 값의 앞뒤로 이상한 숫자가 붙었을 경우에 'Header'의 내용이다.
빨간 네모가 다른 부분인데 얼추 짐작하기로 전송됨시롱 encoding이 되었다는 얘기같다.

이럴 땐 고민하지 말고 저걸로 검색이다... ^^;
역시나... 찾았다. 
client에게 data를 전송하기 전에 얼만큼 던질테니 숫자만큼 받으라는 일종의 통신신호란다.
마지막의 '0'은 다 보냈다는 신호.
어쨌든 요거 앞뒤에 숫자가 붙어오면 decoding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음.. 일단 내가 처리하는 부분이 아니니 쌩까고 기다리자.. 문제있음 얘기하것지.. ㅎㅎ 

'Dev > java, flex, jsp,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servlet scope  (0) 2010.03.17
[펌]비트 연산  (0) 2009.11.02
java string format (소수점 및 콤마표현)  (1) 2009.09.16
java sleep (시간동안 수행)  (2) 2009.09.08
java 형변환  (1) 2009.09.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