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메일을 백업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처음엔 웹메일에 outlook 같은 이메일 클라이언트로 접속해 local에 받아 둘까 했는데 비운(?)의 협력업체라서 그런지 안되더라.. 확실하진 않지만... ㅋㅋ

지금 내 pc 환경은 win7 x64 이다.
여기에서 가이드해준대로 시도를 했지만 메일 백업에 계속 실패를 하다가 결국은 그냥 웹메일에 있는 모든 메일들을 eml 파일로 다운받았다. 다행히 100개씩 보니 몇 페이지가 되질 않아 다행이었다.
우리 회사 부장님은 페이지가 많던데... ㅋㅋ
암튼 그렇게 메일을 백업해두긴 했는데 막상 받고 나니 이건 뭐 메일이 아니라 그냥 문서라는 느낌..
누구한테 온 메일이고 언제 온 메일인지 확인도 안되고 그저 파일제목만 보고 직접열어서 확인하는 수 밖에 방법이 없다. ㅡㅜ

그래서 방법이 없나 고민하다가 현재 내가 쓰고 있는 메일 클라이언트인 thunderbird를 사용해서 단순한 파일이 아닌 메일로 부활시킬 방법이 없나 찾아봤다.
그러다 thunderbird add-on 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진 않지만 괜찮은 extension을 찾았다.
바로 mboximport 라는 것이다. ^^;
이 녀석을 이용하니 간단하게 특정 디렉토리에 모아놓은 eml 파일들을 죽죽 읽어서(하위 디렉토리 포함 기능도 있다.. ㅎ) thunderbird에서 메일처럼 보여준다.
첨부파일도 그대로 보이고 메일 보낸사람이나 날짜 모두 어긋남 없이 완벽하다. 나이수~~ ^^;

mboximport 라는 add-on을 설치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온다. 난 officemail 이라는 디렉토리에 receive, sent_mail의 하위 디렉토리 형태로 eml 파일을 백업해뒀었다.
그래서 결과는 ....

짜잔... ^^;
빨간 동그라미를 보시라.. 제대로 import가 되었다. 첨부파일도 그렇고 메일을 주고 받은 날짜나 사람까지 완벽하다. ㅋㅋ
프로젝트 내부 메일들인 관계로 지저분한 색칠을 용서해주길... -_-;


'Dev > tip&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fox 메모리 문제 (윈도우)  (2) 2010.12.08
e2160 + gf7100 오버클럭 동영상  (0) 2010.09.30
Excel의 목록에서 중복 행 삭제  (0) 2009.04.29
키보드의 특수문자 영어명칭  (1) 2009.02.05
[펌]KMP 화질개선 방법  (250) 2008.12.14

+ Recent posts